• 조회수 6623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정유미 작가의 <나의 작은 인형 상자>가 "그림책의 노벨상"으로 불릴 만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15 볼로냐 라가치상 픽션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정유미 작가는 2014년 <먼지아이>로 볼로냐 라가치상 뉴호라이즌 부문 대상을 받은 데 이어, 한국 작가 최초로 라가치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으며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다.

    라가치상 심사위원회는 수상작 선정이유에 대해 “[나의 작은 인형상자]는 세밀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사실적인 그림체를 통해,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어가는 과정과 두려움에 맞서는 순간에서 느껴지는 불편한 심리적 현실로 독자를 밀어 넣는다.” 며 “이 작품에서 엿볼 수 있는 시각적 내러티브의 독창적인 구조가 우리의 무의식이라는 내면의 미로를 반영하고 있다.” 고 밝혔다.

    <나의 작은 인형 상자>는 한 소녀가 직접 만든 작은 인형 상자 안을 여행하면서 4명의 캐릭터들을 만나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여행의 과정에서 소녀는 자신의 내면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지금까지의 자신의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게 된다. 정유미 작가는 소녀의 성장 이야기를 "인형 놀이"를 통해 상징적으로 풀어냈다. 소녀의 내면을 작은 인형 상자의 공간으로 표현하고, 소녀를 닮은 4명의 캐릭터를 통해 자아의 다양한 모습들을 그려낸다.
    출판사 리뷰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볼로냐 라가치상
    정유미 작가, <먼지아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며 한국 출판계의 경쟁력 입증
    정유미 작가의 <나의 작은 인형 상자>가 "그림책의 노벨상"으로 불릴 만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15 볼로냐 라가치상 픽션 부문 우수상(Bologna Ragazzi Award -the special mention from the Jury of the Fiction category)을 수상했다. 특히, 정유미 작가는 지난 해 <먼지아이>로 볼로냐 라가치상 뉴호라이즌 부문 대상을 받은 데 이어, 한국 작가 최초로 라가치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으며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다. 라가치상 심사위원회는 수상작 선정이유에 대해 '<나의 작은 인형상자>는 세밀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사실적인 그림체를 통해,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어가는 과정과 두려움에 맞서는 순간에서 느껴지는 불편한 심리적 현실로 독자를 밀어 넣는다.' 며 '이 작품에서 엿볼 수 있는 시각적 내러티브의 독창적인 구조가 우리의 무의식이라는 내면의 미로를 반영하고 있다.' 고 밝혔다. 이외에도 픽션 부문은 지경애 작가의 <담>(반달), 김장선·오현경 작가의 <민들레는 민들레>(이야기꽃), 뉴호라이즌 부문에서 박연철 작가의 <떼루떼루>(시공주니어), 오페라 프리마 부문에서 정진호 작가의 <위를 봐요>(현암사)가 각각 우수상을 받는 등 한국 그림책들이 라가치 상 4개 부문을 석권하는 쾌거를 이루며 한국 출판계의 경쟁력을 과시했다.

    작은 인형 상자 밖 세상으로의 여행을 시작하는 소녀의 성장 이야기 <나의 작은 인형 상자>
    한국출판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작
    미장센단편영화제 최우수상&히로시마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검증된 애니메이션을 그림책으로 재탄생시키다!

    정유미 작가의 <나의 작은 인형 상자>는 한 소녀가 직접 만든 작은 인형 상자 안을 여행하면서 4명의 캐릭터들을 만나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여행의 과정에서 소녀는 자신의 내면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지금까지의 자신의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게 된다. 정유미 작가는 소녀의 성장 이야기를 "인형 놀이"를 통해 상징적으로 풀어냈다. 소녀의 내면을 작은 인형 상자의 공간으로 표현하고, 소녀를 닮은 4명의 캐릭터를 통해 자아의 다양한 모습들을 그려낸다.
    2006년 애니메이션으로 먼저 제작된 <나의 작은 인형 상자>는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 중 하나인 히로시마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었을 뿐 아니라, 미장센단편영화제 최우수상을 받으며 이미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또한, 베를린 국제단편영화제, 이탈리아 마티타 애니메이션영화제, 대만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SICAF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일찍이 주목 받은 작품이다. 2014년에는 한국출판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작으로 선정되며 그림책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경쟁력 있는 우수출판콘텐츠에 저작상금과 출판제작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 www.kpipa.or.kr)은 2014년에 인문교양, 사회과학, 과학, 문학, 아동 분야 전체를 대상으로 원고와 기획안을 모집, 심사를 거쳐 총 140편을 선별했다. 애니메이션이 책으로 재탄생 되기까지는 먼저 이야기를 다시 각색하는 과정이 진행되었으며, 이후 연필로 세밀하게 75컷의 원화를 그려냄으로써 그림책으로 완성됐다.

    한국어 판- DVD 포함 출간
    한편, 볼로냐 라가치상에 한국작가 최초로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올린 정유미 작가의 <나의 작은 인형 상자>의 한국어 판은 책 속 부록으로 애니메이션 DVD가 포함되어 출간된다. 독자는 그림책과 애니메이션, 각기 다른 두 매체의 매력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2월 말 예약 판매 이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규모인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Bologna Children"s Book Fair)에서 작품성이 우수한 그림책에 수여하는 상으로 1966년 제정되어 그림책 분야의 노벨상으로 인정받고 있는 볼로냐 라카치상은 올해 50주년을 기념해 특별 전시와 다양한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픽션, 논픽션, 뉴 호라이즌, 오페라 프리마 등 4개 부문에서 책 내용은 물론, 디자인, 편집의 수준과 창의성, 교육적, 예술적 가치를 평가대상으로 삼아 뛰어난 작품을 낸 작가와 출판사를 선정하여 각 부문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한다.
그림작가 정보
  •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에서 <먼지아이>와 <나의 작은 인형 상자>로 2년 연속 라가치상을 수상하고,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연애놀이>로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14년 한국 그림 작가로는 처음으로 라가치상 대상(뉴 호라이즌 부문)을 수상한 <먼지아이>는 2009년,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깐느 영화제 감독 주간에서 첫 상영을 가졌고, 그 후 전세계 70여 개 이상의 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어드바이저로 있는 뉴욕 햄튼 국제 영화제에서 최우수 단편영화상을 받았고, 크로아티아 타보 국제 영화제에서는 그랑프리와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10여 개의 주요 상을 받았다. <먼지아이>는 유럽 공영 예술채널 Arte와 스페인 문화 채널 Televisi? de Catalunya를 통해 유럽 7개국에서 방영되었다.

    2013년 <연애놀이>는 베를린 국제 영화제 단편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받은 후 60개 이상의 국내외 영화제에서 초청 상영되고 있다.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 중 하나인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체코에서 열린 World Festival of Animated Film, Varna에서는 장편과 단편 애니메이션 중 단 한편에만 부여되는 대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그 밖에도 Holland Animation Film Festival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그랑프리 수상 등 20여 개 주요 국제상을 휩쓸었으며, <연애놀이> 역시 유럽 공영 예술채널 Arte를 통해 유럽 6개국에서 TV방영되었다.

    2010년, <수학시험>은 한국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 단편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받았고, 이후 세계 3대 단편영화제 중 하나인 핀란드 탐페레 국제단편영화제와 미국 아스펜, 스웨덴 웁살라, 스위스 시네마토 등의 국제 영화제에서 주목 받았다. <수학시험>은 유럽 예술채널 Arte를 통해 유럽 6개국에서 TV방영되었다.

    이 외에도 정유미 작가의 45일간의 그림일기를 담은 그림책, <파라노이드키드>는 스페인어로 남미 6개국에 출간되었다. 또한, 중국 메르디앙 출판사를 통해 출간한 한국 전래 동화 <호랑이와 곶감>은 중화권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다.

    [Education]
    국민대학교 회화과 졸업 (2000-2004)
    한국영화아카데미 애니메이션 연출 전공 졸업 (2004-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전문사 과정 휴학 중 (2012)

    [Filmography]
    애니메이션
    <나의 작은 인형 상자 My Little Doll"s House> 2006
    <먼지아이 Dust Kid> 2009
    <수학시험 Math Test> 2010
    <연애놀이 Love Games> 2013

    [Book]
    <먼지아이 Dust Kid> 2012
    <파라노이드 키드 Paranoid Kid> 2012
    <호랑이와 곶감 Tiger and persimmon> 2014
    <나의 작은 인형 상자 My Little Doll"s House> 2015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